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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의 백년대계를 세우기 위하여-안창호의 인간교육철학을 중심으로
차례1.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1) 적폐의 청산과 인간교육의 필요2) 민주공화와 민족통일을 위한 인간교육(민주시민교육)은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2. 나라의 근본을 세우고 인간 교육의 귀감이 된 안창호1) 나라의 근본을 세운 안창호민주공화와 민족통일의...
박재순  2018-11-27
[인성교육]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의 백년대계를 세우기 위하여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의 백년대계를 세우기 위하여-안창호의 정신과 철학을 중심으로 1. 적폐의 청산과 인간교육의 필요오늘 정부는 나라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으며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드러나는 적폐를 청산하는 것은 그 가지...
박재순  2018-10-22
[교육] 인성교육법의 핵심가치와 덕목에 대한 비판
인성교육법에서 교육부가 제시한 핵심가치 예와 효는 봉건시대의 낡은 가치다. 유교에서 예의 원리는 극기복례(克己復禮)인데 극기복례는 개인의 자아를 억누르고 사회질서와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자는 것이다. 근현대의 가장 큰 특징은 봉건적 신분질서와 체제에서...
박재순  2017-08-02
[교육] 교육혁신의 내용과 방향: 개성과 창의를 살리는 생명공동체 교육으로
인공지능과 생명(유전)공학의 발달은 인간과 사회를 생명공동체로 새롭게 형성할 것을 요구한다. 인공지능과 기계가 인간의 산업노동을 급속히 대체하고 있으므로 긴급하게 인간과 생명 중심의 새로운 사회질서와 생활양식을 형성해야 한다. 생명공학이 인간의 유전자...
박재순  2017-01-13
[인성이란?] 한국기독교의 영성
한국의 전통종교문화는 비교적 원만하고 통합적이다. 유불도와 한국정신(‘한’사상)은 일원적이고 통합적이어서 원만하다. 흔히 동양의 종교적 진리를 천인합일이나 범아일여(梵我一如)로 표현한다. 인간의 본성과 하늘(하나님)의 본성이 서로 통하거나 일치한다고 ...
박재순  2015-06-16
[인성이란?] 본성과 영성
영과 영성은 물질-육체적 존재와 현실을 초월한 존재와 차원, 품성과 능력을 나타낸다. 물질과 육체의 존재와 현실을 초월한다는 말은 거기서 자유롭다는 말이고 자유롭다는 말은 물질과 육체에 매이지 않고 물질과 육체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창조할 수 있다는 말...
박재순  2015-06-07
[인성교육] 인성의 회복과 국가이념의 실현
오늘 인류사회에 절실히 필요한 것은 사람다운 사람, 사람의 본성을 실현하고 완성하는 참 사람이다. 오늘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자본과 기술, 제도와 법, 사상과 이론이 아니다. 자본과 기술도 넘치도록 풍부하고 제도와 법도 발달할 만큼 발달했고 사상과 이...
박재순  2015-04-19
[인성교육] 서로 힘을 주며 더불어 살기
사람의 깊은 본성 속에는 서로 살림의 무궁한 지혜와 힘이 담겨 있다. 본성 속에 깃든 힘은 사랑과 진리의 힘, 정의와 평화의 힘이다. 이것은 서로 살리고 서로 주체로서 힘이 되고 힘을 주는 힘이다. 내적 본성의 힘은 서로 살리고 더불어 사는 힘이며 서...
박재순  2015-04-19
[인성이란?] 인간의 본성은 바뀔 수 있는가?
수 억 년 생명진화 과정을 거쳐 형성된 인간의 본성은 쉽게 바뀔 수 없다. 억지로 사람의 성품과 성격을 바꾸려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결코 다른 사람이 ‘나’의 성품과 성격을 바꿔줄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의 성품과 성격은 바꿀 수 있고 새로워져야 하...
박재순  2015-04-19
[교육] 글공부
다석은 경전이 ‘나’를 비추는 거울이며 경전의 글을 줄이고 줄이면 결국 ‘나’가 된다고 했다. 다석은 경전의 말씀을 주체적으로 해석하여, 말씀과‘나’를 동일시하는데 이른다. 말씀에 점을 찍고 결국은 모든 말씀이 개념화되어 가장 짧은 말로 줄어든 것이 ...
박재순  2015-04-19
[인성교육] 몸 맘 얼의 통일과 실현
인성의 세 차원인 몸, 맘, 얼은 주체이며 전체다. 사람이 본성에 맞게 살려면 먼저 사람이 지닌 세 차원의 본성을 주체와 전체로 인식하고 인성의 세 차원인 몸 맘 얼의 관계와 체계를 인식하고 몸, 맘, 얼의 입체적 관계와 체계 속에서 실현하고 완성해야...
박재순  2015-04-19
[인성교육] 인성교육
인성교육은 인간의 본성을 깨닫고 실현하여 사람다운 삶을 살도록 이끄는 교육이다.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인간 자신이 어떤 존재이고 누구인지를 깨닫고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인간의 본성이 무엇이고 그 본성 속에 무엇이 있는지를 발견하고 인간의 본성 속...
박재순  2015-04-19
[교육] 참과 거짓
교사는 참과 거짓을 가르치는 이다. 무엇이 참이고 무엇이 거짓인가? 우리말 사전에 보면 참의 어원은 알기 어렵다면서 ‘알이 차오름’, ‘알 참’에서 참이란 말이 온 것이 아닐까 추정한다. 매우 그럴 듯 하다. 곡식의 낟알과 열매의 알맹이가 알 찬 것이...
박재순  2015-04-12
[교육] 어머니의 마음으로
교육이란 세대를 이어 삶과 정신의 바통을 이어주는 것이다. 먼저 배운 지혜를 젊은 세대에게 전해 주는 것이다. 본래 부모가 이 일을 했다. 교육은 부모 자식 사이에 이루어지는 일이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회의 기성세대가 신세대를 교육했고 교사가 사회...
박재순  2015-04-12
[교육] 청출어람(靑出於藍)
생명은 자라는 것이고 역사는 나아가는 것이다. 부모는 자식이 자신들보다 더 잘 나고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자식을 기른다. 앞 세대는 뒷 세대가 더 잘 하고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밀어주고 끌어주어야 한다. 그래야 생명과 역사의 본성에 부합하는...
박재순  2015-04-12
[인성교육] 생명도시를 실현하는 인성교육
1 시흥(始興)과 생명(生命)시흥(始興)이란 도시 이름이 생명을 가리킨다. 시흥은 ‘흥이 시작된다, 흥이 일어난다.’는 말이다. 생명을 제대로 살면 흥이 나고 신이 나는 것이다. ‘새오름’도 생명의 본성을 나타낸다. 생명은 ‘새로 솟아오르는’ 것이고 ...
박재순  2015-04-02
[인성이란?] 인간본성의 인식과 실현
사람의 본성의 세 차원인 몸, 맘, 얼은 주체이며 전체다. 사람이 본성에 맞게 살려면 먼저 사람이 지닌 세 차원의 본성을 인식하고 본성의 세 차원인 몸 맘 얼의 관계와 체계를 인식하고 몸, 맘, 얼의 입체적 관계와 체계 속에서 실현하고 완성해야 한다....
박재순  2015-04-01
[인간이란?] 얼의 발견
얼의 발견 얼, 영성은 하늘을 품고 하늘의 뜻에 사무친 것이다. 사랑과 하늘 뜻, 하늘, 하나, 하나님을 그리워하고 우러르며 하늘의 뜻에 사무쳐서 하늘로 솟아올라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얼의 생명, 하늘의 빈탕에 이르러야 몸과 맘이 자유롭게 저마다 ...
박재순  2015-04-01
[인간이란?] 맘의 발견
맘의 발견맘은 몸의 욕망과 집착으로 가득 찬 것이면서 하늘이 열린 것이다. 맘에는 몸(육체)의 본능과 욕심이 뿌리처럼 박혀 있다. 몸의 본능과 욕심은 맘과 얼의 생명력을 고양시키는 연료, 기름, 에너지 같은 것이면서 맘과 얼을 땅의 물질세계에 붙들어 ...
박재순  2015-04-01
[인간이란?] 몸의 발견
몸의 발견 인성교육은 사람의 몸의 발견에서 시작해야 한다. 사람의 눈은 다른 짐승들의 눈과 달리 맑고 투명하다. 짐승들은 자신의 동기와 의도를 감추기 위해서 눈에 색깔을 가지고 있다. 사람의 눈이 맑고 투명한 것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동기, 의도, ...
박재순  2015-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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