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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 안창호] 안창호의 애기애타(愛己愛他)와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안창호는 인생과 역사의 주인과 주체인 ‘나’를 확립한 철학자였다. 인생과 역사의 궁극적 책임은 ‘내’게 있다. 내가 하지 않으면 아무도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고 내가 포기하고 좌절하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안창호는 나를 나라의 주인과 주체로 바...
박재순  2018-11-02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하나의 세계와 씨ᄋᆞᆯ의 연대
하나의 세계 땅의 물질세계는 쪼개고 가를 수 있으나 생명과 정신의 세계는 쪼개고 가를 수 없다. 생명과 정신의 근원과 목적인 하늘(하나님)은 한없이 깊고 크지만 가를 수 없고 쪼갤 수 없는 온전한 하나다. 정신 속에서 통일된 초점에 이른 것이 ‘나’(...
박재순  2018-07-21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관상기도(觀想祈禱)에서 생명진화와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씨알 생각기도로
가톨릭에서 쓰는 관상기도는 이성의 관조(觀照, theoria)에서 나온 말이다. contemplation(관상기도)는 ‘성소(聖所)와 함께 성소 안에서’란 말인데 그리스어 theoria(관조, 이론)의 번역어로 쓰였다. 플라톤에게서 테오리아는 우연적인...
박재순  2018-05-07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씨알좌담; 한국교육의 근본문제와 해결방안
박재순  2018-02-22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씨ᄋᆞᆯ 사상과 정신
‘씨ᄋᆞᆯ’에서 ‘씨’는 사람의 입에서 낼 수 있는 가장 깊고 낮은 소리이고 ‘ᄋᆞᆯ’은 가장 크고 높은 소리다. 씨는 생명을 전달하는 매체이고 생명의 알짬을 담은 실체이고 생명의 창조활...
박재순  2017-10-01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타자 중심의 철학에서 ‘나’의 철학으로
기독교와 유대교의 중요한 근거가 되는 신의 자기 이름 계시 ‘나는 나다!’(에흐예 아셰르 에흐예)는 ‘나는 ~려 하는 이다.’는 의미를 가진 말이다. 이 구절을 평생 연구한 전 도쿄대학교 철학과 교수인 히사오 미야모토(Hisao Miyamoto)에 따...
박재순  2017-08-27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동서문명의 통합과 유영모 함석헌의 씨ᄋᆞᆯ철학
비토리오 회슬레(Vittorio H?sle 1960~)는 플라톤철학을 계승하며 서구 이성철학을 대표하는 학자다. 그가 2008년 세계철학대회 때 한국에 와서 이렇게 말했다. “한국문화만으로 봤을 땐 종교적 다양성이 흥미롭다. 유교·불교·샤머니즘이 공존...
박재순  2017-05-05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돈오점수와 씨알의 탈바꿈
우주만물이 썩어짐의 종살이와 허무에서 벗어나려고 신음하고 탄식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기를 고대한다. 우주가 고통 속에서 신음하며 하나님의 아들은 십자가에서 고난 받고 죽는다. 고통을 감수해야 부활생명, 하나님의 아들로 태어날 수 있다.악은 존재의...
박재순  2016-10-30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가치중립과 인문학에 대하여
한국근현대의 학문과 철학의 바탕은 수학과 자연과학이다. 수학과 자연과학은 생명과 정신의 주체와 전체를 배제하고 산술계산과 논리적 인과관계에 근거를 둔 학문이다. 수학과 자연과학의 계산적 효율성과 논리적 법칙적 인과관계는 과학기술문명의 토대이다. 산술계...
박재순  2016-10-30
[다석 유영모] 유영모의 삶과 사상
유영모는 70여 년 동안 날마다 냉수마찰을 했고 40 여 년 동안 하루 한 끼 먹으며 예수와 일치된 삶을 살고 하나님[전체 생명의 님]께 자신을 산 제물로 드리려 힘썼다. 새벽 3시에 일어나 널빤지에 무릎 꿇고 앉아 단전호흡을 하며 명상했다. 그는 결...
박재순  2016-09-23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주체의 자유와 깊이에서 전체의 하나됨에 이름
이 글은 '씨알의 소리' 2016년 신년호에 실린 글입니다. 씨알사상의 역사적 배경 유영모와 함석헌이 닦아낸 씨알사상은 크게 보면 동서문명의 만남과 민중의 주체적 자각운동으로 전개된 한국근현대사의 중심에서 형성된 것이고 가까이 보면 안창...
박재순  2016-02-07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생명진화와 차원변화
생명진화는 땅의 물질서 하늘의 영에 이르는 과정이다. 생명진화의 역사는 죽음과 씨ᄋᆞᆯ을 발명함으로써 진화의 문을 열었다. 죽음을 몰랐다면 생명은 세균, 곰팡이에 머물렀을 것이다. 생명은 세균의 시대 20억년 진핵세포의...
박재순  2016-01-23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협동조합과 맘 삭힐 줄
영국에서 산업혁명 이후 노동운동 과정에서 협동조합이 생겨났고 많은 본보기와 경험들이 쌓였으나 협동조합의 원칙과 가치를 말할 뿐 협동조합의 철학은 제시되지 않았다. 협동조합을 말할 때 자조와 상조, 연대와 협동, 희생과 헌신을 강조하고 가르치지만 자조와...
박재순  2015-10-28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인성교육을 위한 발제와 토론
6월 26일 늦은 3시에 홍성사 동아리방에서 인성교육 집필을 위한 발제와 토론 모임이 있었다. 발제자는 서울대 교육학과 명예교수인 이종재 교수와 제주대학교 법학대학원 교수인 신용인 교수였다. 토론 참석자는 전 경성대 신학대 학장 김명수 교수, 한국기술...
박재순  2015-07-16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동자동 쪽방촌의 씨알사상 이야기
2014년 1월 22일 저녁에 동자동 쪽방촌 공제조합 사무실에서 5~6명이 둘러앉아 씨알사상을 강의했다. 사람은 37억년 생명진화를 거쳐 형성된 존재이며 사람의 몸과 맘에는 위대한 생명력이 깃들어 있고 몸과 맘은 섬세함과 아름다움을 품고 있다. 김연아...
박재순  2015-05-06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한국근현대사: 동서문명의 만남과 인성교육과 씨알사상
서양의 정신문화와 과학기술을 수용하면서 우리 민족은 중국의 정치문화적 속박에서 벗어나 근대국가를 형성했다. 한국근현대는 동서정신문명이 합류하는 두물머리였으며 민의 주체적 자각과 교육운동이 일어나는 과정이었다. 국가권력이 쇠퇴하고 지배이념인 유교 불교 ...
박재순  2015-04-19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씨알의 목적과 실현: 주체와 전체의 일치
주체와 전체로서의 인간 본성사람은 오랜 생명진화 끝에 하늘과 땅 사이에 곧게 섰다. 하늘로 머리를 둔 사람은 하늘을 직접 만나고 하늘과 소통하고 사귈 수 있다. 몸과 맘 속에 하늘을 품은 존재이며 하늘이 열린 존재다. 사람은 자신의 몸과 맘속에서 하늘...
박재순  2015-04-12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씨알의 사명과 구실: 죽음으로써 새 생명을 낳는 씨알
죽음의 발명모든 씨ᄋᆞᆯ의 사명은 흙 속에 묻혀서 깨지고 죽음으로써 새롭고 더 나은 생명을 낳는 것이다. 생물학자들은 생명의 진화를 위해서 죽음이 발명되었다고 한다. 단세포 생물인 곰팡이나 박테리아에게는 죽음이 없고 다...
박재순  2015-04-12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씨알사상의 핵심과 지향: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유영모와 함석헌의 삶과 정신 속에서 유불도와 한국정신이 서양의 기독교정신, 민주정신, 과학정신과 만났으며 생의 주체와 전체로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은 탐구가 이루어졌다. 인성교육은 인간의 본성을 바로 이해하고 본성을 실현하고 완성하는 교육이다. 씨&...
박재순  2015-04-12
[씨알사상과 인성교육] 알맞이
유영모는 철학을 우리말로 '알맞이'라 하면 좋겠다고 했다.서양에서는 철학을 '앎에 대한 사랑'(philosophy)이라고하는데 알맞이는 더 깊고 넓은 뜻을 지닌 것 같다.알맞이는 '앎을 맞음', '깨달...
박재순  2015-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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