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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위한 바른 소리] 주리 틀린 교육
다석은 한국교육을 주리 틀린 교육이라고 했다. 옛날에 죄인을 고문할 때 다리를 묶고 다리 사이에 막대를 어긋나게 꽂고 비틀면 살이 찢어지고 다리뼈가 부스러지곤 했다. 교육의 정신과 목적, 이념과 철학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교육을 하면 할수록 인격과 정신...
박재순  2015-04-09
[교육을 위한 바른 소리] 학교 폭력의 책임, 학부모인가, 교사인가?
최근에 경찰이 학교 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았다고 현직 교사를 직무유기죄로 입건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 폭력의 책임 문제를 놓고 안타깝고 딱한 논쟁이 벌어진다. 교사단체의 대표는 “경우에 따라 학생 폭력에 대해 학부모에게 사법적 책임을 ...
박재순  2015-04-01
[교육을 위한 바른 소리] 학교 폭력의 뿌리
정부와 경찰이 학교 폭력의 뿌리를 뽑으려고 달려들었는데 쉽게 뽑힐 것 같지 않다. 학교 폭력의 뿌리는 고구마 줄기처럼 한없이 뻗어 있는 것 같다. 폭력을 휘두르는 학생들이 학교당국이나 사법당국의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교사들은 학교 폭력 문...
박재순  2015-04-01
[교육을 위한 바른 소리] 대학(大學)이 큰 배움터가 되었으면
오늘 학교 교육의 근본문제는 초중등교육이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교육으로 전락한데 있다. 오늘날 교육의 동기와 목적은 대학입학을 위한 경쟁력을 높이는데 있을 뿐, 인성과 정신을 고양 시키는 교육은 사라졌다. 대학교육은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에 머물고 대학은...
박재순  2015-04-01
[교육을 위한 바른 소리] 학생인권과 체벌금지
학생인권과 체벌금지 문제를 두고 교육계에서 논란을 벌이고 있다. 학교교육의 주체는 학생과 교사다. 참 교육의 전제는 학생과 교사가 존중받으며 자유롭고 떳떳한 것이다. 참 교육을 위해 체벌을 금지하고 학생인권을 확립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다. 학교교육의 ...
박재순  2015-04-01
[교육을 위한 바른 소리] 학교 문제를 푸는 실마리
나라는 선진국이 되고 교육열은 세계 최고라는데, 학교 교육은 막장에 이른 느낌이다. 교사가 학생들의 인성 교육은커녕 생활지도를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꾸중하는 교사를 폭행하는 학생들의 이야기가 자주 뉴스거리가 되더니 드디어 야단치는 교사에게 학...
박재순  2015-04-01
[교육을 위한 바른 소리] 나라가 없다
학교 폭력의 실상을 보면 안타깝고 참혹하고 당혹스럽다. 어린 학생들이 폭력의 피해자로 고통 받다가 가해자로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학교에서 어린 학생들이 집단폭행과 학대를 당해서 몸과 맘이 망가져서 자살로 내몰리는데 호소할 데가 없다. 학교당국과 ...
박재순  2015-04-01
[교육을 위한 바른 소리] 학교의 폭력과 자살, 어떻게 할까?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학교의 폭력이 심각하다. 지난 5년 동안 학교폭력을 견디다 못해 자살한 학생수만 750명이 넘는다. 학교당국과 교사들도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과 교사들 사이에도 폭력 사태가 자주 일어난다. 학생들이 교사들에게 언어폭...
박재순  2015-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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