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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과 철학] 교사의 철학과 실천
교사의 하는 일은 사람을 기르고 만드는 일이다. 오늘의 세계는 기술이 발달하고 물자가 풍부하며 민주와 인권에 대한 사상과 이론과 제도가 충분히 발전해 있다. 다만 부족한 것은 사람다운 사람이다. 사람다운 사람이 없어서 사회가 어지럽고 공동체가 깨지고 ...
박재순  2015-03-31
[정신과 철학] 글을 배우는 목적
5) 글을 배우는 목적교육은 글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다. 글이란 무엇인가? 글은 ‘긋다, 그리다’에서 온 말이다. 무엇이 그리워서 긋고 그린 것이 글이 되었다. 인문학(人文學)은 사람이 곧 글이라는 뜻과 글을 통해서 사람이 된다는 뜻을 지닌 말이다....
박재순  2015-03-31
[정신과 철학] 이성과 생각
4) 이성과 생각교육은 이성을 어떻게 사용하고 생각을 어떻게 하는지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다. 바른 교육을 위해서 이성과 생각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서양철학은 이성철학인데 이성 로고스가 그리스 로마의 도시국가와 군대생활을 배경으로 쓰여졌다. 따라...
박재순  2015-03-31
[정신과 철학] 참과 거짓
3) 참과 거짓교사는 참과 거짓을 가르치는 이다. 무엇이 참이고 무엇이 거짓인가? 우리말 사전에 보면 참의 어원은 알기 어렵다면서 ‘알이 차오름’, ‘알 참’에서 참이란 말이 온 것이 아닐까 추정한다. 매우 그럴 듯 하다. 곡식의 낟알과 열매의 알맹이...
박재순  2015-03-31
[정신과 철학] 앎과 모름
2) 앎과 모름가르치고 배우려면 먼저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아야 한다. 공자는 용감한 제자인 자로에게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하는 것이 참으로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가르치고 배움에서 가장...
박재순  2015-03-31
[정신과 철학] 가르침과 배움의 철학
1) 배움과 가르침교학상장(敎學相長)이라고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자라는 것이다. 가르치는 것은 서로 배우는 것이다. 3천 년 전에 이미 중국 서경(書經)에서 배울 학(學)을 “가르침을 받아 깨달음을 전함”(受敎傳覺悟)으로 풀이했다. 가르침 받은 지식...
박재순  2015-03-31
[정신과 철학] 산업기술문명과 인성교육
오늘 학교 교육의 문제는 어느 개인이나 특정한 집단의 문제가 아니라 현대 산업문명 전체의 문제다. 교육은 사람의 생명과 정신을 살리고 키우는 일이고, 사람의 본성(人性)을 닦아내고 고양시키는 일이다. 그러나 오늘날 과학기술, 산업자본, 시장경제가 주도...
박재순  2015-03-31
[정신과 철학] 참 교육과 삶의 이해
교육은 사람의 생명과 정신을 기르고 키우고 살리는 일이며 사람을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 일이다. 한 마디로 사람 만드는 일이다. 사람은 생각하고 말하고 만들고 일하는 존재이므로, 교육은 단순히 생각과 지식을 전하는 게 아니라 배우는 이가 스스로 생...
박재순  2015-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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