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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의 백년대계를 세우기 위하여-안창호의 인간교육철학을 중심으로
차례1.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1) 적폐의 청산과 인간교육의 필요2) 민주공화와 민족통일을 위한 인간교육(민주시민교육)은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2. 나라의 근본을 세우고 인간 교육의 귀감이 된 안창호1) 나라의 근본을 세운 안창호민주공화와 민족통일의...
박재순  2018-11-27
[교육] 인성교육법의 핵심가치와 덕목에 대한 비판
인성교육법에서 교육부가 제시한 핵심가치 예와 효는 봉건시대의 낡은 가치다. 유교에서 예의 원리는 극기복례(克己復禮)인데 극기복례는 개인의 자아를 억누르고 사회질서와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자는 것이다. 근현대의 가장 큰 특징은 봉건적 신분질서와 체제에서...
박재순  2017-08-02
[교육] 교육혁신의 내용과 방향: 개성과 창의를 살리는 생명공동체 교육으로
인공지능과 생명(유전)공학의 발달은 인간과 사회를 생명공동체로 새롭게 형성할 것을 요구한다. 인공지능과 기계가 인간의 산업노동을 급속히 대체하고 있으므로 긴급하게 인간과 생명 중심의 새로운 사회질서와 생활양식을 형성해야 한다. 생명공학이 인간의 유전자...
박재순  2017-01-13
[교육] 글공부
다석은 경전이 ‘나’를 비추는 거울이며 경전의 글을 줄이고 줄이면 결국 ‘나’가 된다고 했다. 다석은 경전의 말씀을 주체적으로 해석하여, 말씀과‘나’를 동일시하는데 이른다. 말씀에 점을 찍고 결국은 모든 말씀이 개념화되어 가장 짧은 말로 줄어든 것이 ...
박재순  2015-04-19
[교육] 참과 거짓
교사는 참과 거짓을 가르치는 이다. 무엇이 참이고 무엇이 거짓인가? 우리말 사전에 보면 참의 어원은 알기 어렵다면서 ‘알이 차오름’, ‘알 참’에서 참이란 말이 온 것이 아닐까 추정한다. 매우 그럴 듯 하다. 곡식의 낟알과 열매의 알맹이가 알 찬 것이...
박재순  2015-04-12
[교육] 어머니의 마음으로
교육이란 세대를 이어 삶과 정신의 바통을 이어주는 것이다. 먼저 배운 지혜를 젊은 세대에게 전해 주는 것이다. 본래 부모가 이 일을 했다. 교육은 부모 자식 사이에 이루어지는 일이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회의 기성세대가 신세대를 교육했고 교사가 사회...
박재순  2015-04-12
[교육] 청출어람(靑出於藍)
생명은 자라는 것이고 역사는 나아가는 것이다. 부모는 자식이 자신들보다 더 잘 나고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자식을 기른다. 앞 세대는 뒷 세대가 더 잘 하고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밀어주고 끌어주어야 한다. 그래야 생명과 역사의 본성에 부합하는...
박재순  2015-04-12
[교육] 사람 만들기 운동
일본 도쿄 대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친 오가와 하루이사 교수는 한중일 근현대 사상 전문가인데 안창호, 이승훈, 유영모, 함석헌을 높이 평가하였다. 한중일 근현대사에서 안창호와 이승훈처럼 겸허와 사랑으로 사람 만들기 운동에 전념한 지도자와 사상가가 없다고 ...
박재순  2015-03-31
[교육] 대한민국의 정신과 철학
(3) 대한민국의 정신과 철학헌법 전문에 대한민국의 법적 정통성은 삼일독립운동과 이 운동으로 생겨난 임시정부에 있다고 하였다. 삼일독립운동의 정신과 철학을 바탕으로 임시정부가 세워졌고 임시정부를 조직하고 이끈 안창호와 김구는 높은 품격을 지닌 문화국가...
박재순  2015-03-31
[교육] 안창호 이승훈의 교육입국운동
(2) 안창호 이승훈의 교육입국운동나라가 망하고 일제의 식민지가 되어갈 때 한반도에서는 세계사적으로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나라의 토대와 주체인 민 한 사람 한 사람을 깨워 일으켜 나라를 되찾고 바로 세우려는 민족교육입국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독립협회...
박재순  2015-03-31
[교육] 교사의 본보기
2) 교사의 본보기(1) 축의 시대 성현들의 가르침인류의 교사는 축의 시대 성현들, 공자, 노자, 석가. 예수, 소크라테스다. 이들은 인류에게 참 사람이 되는 길을 가르쳤다. 인류 정신의 발달사를 크게 자연종교, 국가종교, 축의 시대 세 단계로 나눌 ...
박재순  2015-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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