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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의 전통과 모범] 눈물로 가르친 김교신
김교신은 함석헌과 함께 월간지 ‘성서조선’을 발간하면서 중고등학교 교사로 교육활동에 전념하였다. 그는 대쪽 같은 성격과 강인한 체력을 가졌으면서도 뜨거운 눈물을 흘리는 정열의 사람이었다. 그는 불의를 용납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가 감독하는 시험 시간...
박재순  2015-03-31
[인성교육의 전통과 모범] 민주화와 산업화의 동력은 교육운동이다
민족의 교사로서 안창호와 이승훈의 정신과 실천은 학교교육의 귀감일 뿐 아니라 인간다운 삶을 일깨우는 스승으로서 인간 교육과 사회교육의 모범이 된다. 모든 교사가 안창호와 이승훈처럼 살고 가르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안창호와 이승훈의 교육정신과 자세와 ...
박재순  2015-03-31
[인성교육의 전통과 모범] 안창호 이승훈의 교육운동이 지닌 역사적 의미
안창호와 이승훈의 교육입국운동은 한국현대사에서 민족독립과 민중의 자각운동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교육정신과 운동의 모범으로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안창호·이승훈의 교육입국운동은 유영모와 함석헌의 씨알사상이 형성된 역사적 배...
박재순  2015-03-31
[인성교육의 전통과 모범] 안창호 이승훈의 교육입국운동과 한국 근현대 300년 역사
안창호와 이승훈은 나라가 망하고 일제의 식민지가 되었을 때 나라의 토대이고 주체인 민(民) 한 사람 한 사람을 주체로 깨워 일으킴으로써 나라를 되찾고 바로 세우려 했다. 이들의 교육입국운동은 민족 전체를 대상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을 깨워 일으키는 교육...
박재순  2015-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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